[Network] OSI 7계층 모델과 TCP / IP 4계층 모델

네트워크 참조 모델이란 ?

네트워크 참조 모델이란 각 형태의 통신망들이 네트워크 구조와 각 계층별로 쉬운 참조와 이해를 돕기위해 기능적으로 구분해놓은 다이어그램입니다. 데이터를 송신할때는 높은 계층에서 낮은 계층으로 데이터를 수신할때는 낮은 계층으로 높은 계층으로 전달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 (Internet Protocol Suite)는 인터넷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데 쓰이는 프로토콜의 집합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네트워크 참조 모델인 OSI 7계층 모델이나 TCP/IP 4계층 모델을 사용합니다. 

 

OSI 7계층 모델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응용 프로세스가 실제로 동작하는 계층으로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HTTP)
표현 계층
(Presentation Layer)
코드간의 번역이나 데이터 형식 상의 차이를 번역하여 인코딩이나 암호화를 하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세션 계층 
(Session Layer)
세션이라는 연결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합니다.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데이터에 신뢰성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층으로 패킷이 유효한지 확인하고 생성합니다.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데이터 경로를 네트워크들을 통해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전송 계층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적 절차적 수단을 제공합니다.이 과정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IP 주소 부여등이 이루어집니다.
데이터 링크 계층
(Data Link Layer)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고, 물리 계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들을 찾아내고,  수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층입니다. 프레임에 주소를 부여하는데 이 때 주소는 물리적인 할당받은 주소로 이를 MAC 주소라고 합니다.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가장 근본적인 송수신이 이루어지는 계층입니다. 네트워크의 기본 네트워크 하드 웨어 전송 기술을 포함합니다. 

 

TCP/IP 4계층 모델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OSI 7계층의 응용 계층, 표현 계층, 세션 계층과 유사하며 응용 프로그램이 실제로 사용되는 프로토콜 계층이며 웹 서비스, 이메일 등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사람들에게 제공합니다.  FTP, HTTP, SSH, SMTP, DNS등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프로토콜 계층입니다.
전송 계층
(Transport Layer)
OSI 7계층의 전송 계층과 유사하며 연결 지향 데이터 스트림 지원, 신뢰성, 흐름 제어등을 제공하고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줍니다. TCP와 UDP가 대표적입니다. 
인터넷 계층
(Internet Layer)
OSI 7계층에서의 네트워크 계층과 유사하며 장치로부터 받은 네트워크 패킷을 IP 주소로 지정된 목적지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층입니다. IP, ARP, ICMP등이 있으며 수신해야 할 상대의 주소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네트워크 액세스
(Network Access Layer)
OSI 7계층에서의 데이터링크와 물리계층과 유사하며,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며 장치간의 신호를 주고 받는 규칙을 정합니다. 이를 OSI와 마찬가지로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물리계층은 LAN을 통해 0, 1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내보내는 과정이고, 데이터 링크 계층은 이더넷 프레임으로 통해 에러 확인, 흐름 제어 , 접근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을 말합니다.

 

OSI 7계층 모델과 TCP/IP 4계층 모델 차이점

OSI 모델은 네트워크 간의 연결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는 이론적인 모델이고  TCP/IP 모델은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는게 제일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이에 따라서 OSI 각 계층이 유사하게  TCP/IP 계층에 대입될 수는 있지만 완벽하게 딱 일치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