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work] 네트워크란?

여러분은 평소에도 항상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볼때도, 서버에서 받아온 메세지를 통해 지금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는 대체 무엇일까요? 

 

네트워크란?

네트워크는 여러 장치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통신망입니다. 노드(호스트, 메세지를 최초로 송신하거나, 생성하는 대상), 메세지(네트워크 사이에 전달되는 데이터), 링크(노드와 노드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노드는 서버, 라우터, 스위치, 컴퓨터등 메세지를 송, 수신 할 수 있는 모든 시스템을 말하는데 이때 네트워크 상의 주소를 통해서 메세지를 수신하거나 송신할 대상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또한 앞서 설명한 네트워크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노드)는 그 종류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보내는 호스트이고, 서버는 요청을 받아 응답을 보내는 호스트입니다. 링크 또한 유선과 무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상의 전송 방식

  • 유니캐스트 : 1대1 메세지 전송 방식입니다.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로 메세지를 전송합니다. 각각 다른 네트워크 대역폭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송 비용이 높아집니다. 
  • 멀티캐스트 : 네트워크에 있는 호스트 중에 해당 메세지를 목표로 하는 그룹에게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그룹에게만 전송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브로드 캐스트와 다릅니다.
  • 브로드캐스트 : 해당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호스트에게 메세지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네트워크 상의 불특정 다수에게 메세지를 보냅니다.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분류

  • LAN (Local Area Network) : 제일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입니다. 같은 건물이나 캠퍼스와 같은 공간에서 사용됩니다. 전송 속도가 빠르고 혼잡하지 않습니다. 
  •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대도시 지역 네트워크를 나타내며 도시 같은 넓은 지역에서 운영됩니다. 전송속도는 평균이며 LAN보다는 혼잡합니다. 
  • WAN (Wide Area Network) : 국가나 대륙간 네트워크로 인터넷은 주로 이 네트워크를 의미합니다. WAN은 전송속도가 느리고 MAN보다 혼잡합니다. 또한 바로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와 같은 업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패킷 교환 네트워크

패킷 교환 네트워크는 오늘날 대부분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방식으로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 패킷은 헤더, 페이로드, 트레일러로 구성된 블록입니다. 헤더는 패킷에 붙일 주소, 프로토콜 등이 포함된 부가정보로 패킷 앞에 붙습니다. 페이로드는 실제로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입니다. 트레일러는 패킷 뒤에 붙는 부가 정보로 패킷에러 검출등에 사용되는 정보가 포함됩니다.

회선 교환 네트워크

회선 교환 네트워크는 호스트간에 폐쇄적인 연결을 통한 데이터 전송 방식입니다. 사용하기 전에 전용 연결을 설정해야하고 해당 연결이 독점적으로 발신자 및 수신자에 의해서만 사용됩니다. 전송률을 보장 받지만 연결을 해제하기전까지 해당 호스트들 사이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선 이용률이 저하됩니다.